사회복지학과, 리포트

지역사회의 자원동원(리포트)

아우를 2009. 4. 4. 07:47

 

지역사회의 자원 동원

1. 지역사회의 자원동원

1. 지역사회의 자원동원의 의의

지역사회복지서비스 공급체계는 공공부문뿐만 아니라 민간 비영리부문, 사적영리부문, 비공식부문을 포함하는 다양한 시스템을 갖고 있다. 이중 민간 비영리 부문은 지역사회복지서비스 공급체계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저소득층과 일반국민의 사회복지를 위한 역할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등 공공조직은 사회복지 사업법 등 각종 법령에 기초하여 민간 비영리부문에 대한 재정지원을 하고 있으며, 민간비영리부문의 조직운영과 복지서비스 공급의 역할수행에 기여하고 있다.

 

2. 자원동원의 필요성

지역사회의 자원동원이라 함은 크게 인적자원과 물적 자원으로 대별할 수 있다. 인적자원은 전문봉사 인적자원과 단순 봉사 인적자원으로 세분화할 수 있다. 전문봉사 인적자원은 의사, 종교인, 법조인, 교육자, 간호사, 공무원 등이 포함될 수 있으며, 단순 봉사 인적자원이란 주부, 학생, 일반인 등 사회적 봉사에 가치를 부여하는 인적 자원이라 할 수 있다.

물적 자원은 정부의 지원금과 다양한 형태의 기금, 기업의 협찬금, 일반시민의 기부금 (현금,부동산,증권,물품 등), 서비스이용료(의료,상담,교육,수익사업 등)과 지역사회 내에 존재하는 편의시설, 기관, 관청, 토지, 건물 등 유형의 자원을 포함한 자원을 의미한다. 인적자원 및 물적 자원동원의 필요성은 사회복지관이 직면하고 있는 재원 마련 및 인력자원의 부족이라는 당면과제를 극복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으며 다음 세 가지 측면에서 찾을 수 있다.

첫째, 서비스프로그램의 효과성 및 효율성을 제고(提高)시키기 위해서 지역사회의 자원동원은 필요하다. 왜냐하면 지역사회주민의 욕구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 실시가 우선시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자원부족이라는 문제로 인하여 이를 방치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 사회복지관의 서비스프로그램에 대한 접근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도 지역사회의 자원동원은 필요하다. 지역사회주민의 참여동기를 유도할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

셋째, 지역사회자원동원을 통해 지역사회주민의 상호연대의식을 증진시킬 수 있다. 사회복지관의 효율적인 서비스프로그램의 계획 및 실행을 위한 자원 마련은 지역사회주민들의 재정적 지원 또는 기부금 모금을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으며, 이는 주민들의 사회연대의식과 자발적인 참여를 기초로 하고 있다. 따라서 인적자원동원은 사회복지관 활동에 개별화된 지역주민들을 사회복지관으로 통합시키게 됨으로써 주민들의 상호연대의식을 증진시킬 수 있기 때문에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띠고 있다.

이상에서 지역사회의 자원동원은 재정부족 및 인력부족의 문제를 극복하고자 하는 방법으로서 뿐만 아니라 사회복지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효과성과 효율성의 증진, 사회복지관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지역사회주민간의 상호연대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도 필요하다.

 

1) 지역사회자원동원 채널

➀ 사회복지 공동 모금회(표1)를 통하여 사회복지시설, 기관, 저소득층 지원 등

일반적인 사회복지분야의 지원을 위한 공동모금

➁ 대한적십자사, 전국재해대책협의회

전국적 규모의 법정단체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적십자 활동, 이재민 구호 등, 특 정한 목적을 위한 모금

➂ 한국복지재단, 월드비전, Good Neighbors

전국적 규모의 사회복지기관으로서 소년소녀 가장 돕기, 시설아동, 장애인 등을 지원하는 사업수행을 위한 모금.

➃ 개별 사회복지시설이나 기관에서 결연사업이나 기타 사업수행을 위한 모금.

구세군, 기독교단체 등 종교기관이나 사회단체에 의한 모금.

➅ 방송이나 신문 등 언론기관이 위의 모금활동을 돕기 위한 모금.

 

2) 지역사회자원동원의 사회적 의의

 첫째, 지역사회자원동원은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공동체의식의 함양에 기여한다.

사회복지의 문제를 사회구성원의 공동 문제로 인식한다. 사회문제에 대한 사회적 개입의 정당성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요소이다.

 둘째, 지역사회주민의 사회복지에 대한 자발적인 참여를 촉진한다.

자발적 모금에 의한 기부문화의 확산은 사회복지에 대한 관심과 사회문제에 대한 지역주민의 자발적인 대응능력을 높이고 참여를 통한 사회봉사활동의 확대를 가져온다.

셋째, 지역사회 내의 가용(可用)복지재원의 총량을 확대하는데 기여한다. 모금은 지역사회 내에 잠재되어 있는 기부에 대한 동기를 고취시키며, 모금된 자원은 부족한 사회복지 재원을 확충하는데 기여한다.

넷째, 지역사회 자원동원에 의한 재정확충을 민간 비영리조직이 정부나 지방자치 단체의 공공재정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것을 막아 주며, 자율성 향상에 기여한다.

 

<표1> 주요 모금기관의 민간복지지원 규모(2001년도)

모금기관

모금액(천원)

비고

아이들과 미래

141,982

2001Annual Report

대한적십자사

44,640,673

2001-2002사업보고

월드비전

17,593,705

2001 사업보고서

심장재단

977,576

내부자료

한국어린이보호재단

1,000,637

2001 Annual Report

유니세프한국위원회

8,316,941

내부자료

한국노인복지시설협회

204,095

내부자료

한국장애인복지시설협회

358,840

내부자료

아름다운재단

1,557,789

홈페이지

한국복지재단

20,469,134

2001 Annual Report

Good Neighbors

14,021,032

2001 사업보고

여성재단

3,807,828

내부자료

대한결핵협회

6,228,000

내부자료

구세군자선남비

2,254,036

동아일보

전국재해대책협의회

16,788,398

홈페이지

사회복지 공동모금회

62,500,209

2001 Annual Report

도움넷

66,160

온라인모금, 담당자 전화

200,927,035

자료 : 사회복지공동모금회(2002), 사회복지자원의 총량추계에 관한 연구.

 

3. 자원동원의 메커니즘

* 에드워즈(Edwards et al, 1977) 등, 비영리 조직의 기부행위에 관한 연구에서,

기부는 잠재적인 기부자의 능력(capacity), 동기(motivation) 및 기회(opportunity) 라는 맥락에서 이루어진다.

첫째, 충분한 기부능력이 있는 기부자 발굴, 둘째, 개인이나 조직이 특정한 명분있는 목적에 기부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 셋째, 잠재적인 기부자에게 기부 기회제공.

* 호쥐킨슨 (Hodgkinson, 1992)에 의하면, 비영리조직에 대한 사람들의 기부행위에 제시된 11가지 동기(표2) 기부행위는 자원봉사정신과 상관관계가 있다.

* 캐플란(Kaplan, 1995)에 의하면, 자원봉사를 한 경험이 있는 사람은 90%가 기부행위, 자원봉사를 하지 않는 사람은 59%가 기부행위. 이러한 연구결과는 잠재적인 기부자를 자원봉사자 위원회와 같은 비영리 조직의 활동에 참여시키는 것이 중요함을 시사. 기부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사회경제적 위치나 세금공제 등.

 

<표2> 비영리조직에 대한 기부행위의 동기

동 기

비율(%)

・ 많이 가진 자는 적게 가진 자를 도와야 한다.

55

・ 기부와 자원봉사로 인한 개인적 만족

43

・ 종교적 신념이나 헌신

41

・ 사회에의 환원으로 얻는 이득

39

・ 친구나 동료로부터 권유

36

・ 자신이나 가족이 혜택을 받는 기관이나 활동을 유지하기 위하여

34

・ 타인에 대한 모범으로 봉사하기 위하여

31

・ 사업이나 지역사회의 의무 충족

19

・ 자신이나 가족구성원을 기념하기 위하여

17

・ 세금의 감면을 얻기 위하여

12

・ 고용주에 의한 권유

10

자료 : Edwards et al.(1997), Buolding a strong Foundation, NASW press, p. 8.

 

 * 파나스 (Pansas,1984)는 고액기부자(100만 달러 이상의 고액기부자)에 대한

동기연구

조직의 미션(mission)에 대한 신념,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과 시민적 자존감, 비영리조직의 재정안정, 직원의 리더십에 대한 존경, 지역의 비영리조직에 대한 배려, 비영리조직의 이사회나 위원회에서의 헌신 등.

* 모금전문가(고액기부자의 기부동기)

조직의 미션에 대한 신념, 구체적인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 이사회나 위원회에서의 헌신, 기념을 위한 기회, 지역시설에 대한 배려 등의 순서로 나타나고 있다.

성공적인 모금이 되기 위해서는 기부자를 동기화시키는 적절한 배려, 기부행위의 기회제공.

*기부행위연구

기부행위에는 내적동기와 외적인 영향이 상호작용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1) 내적동기

➀ 개인적요인(I요인)-자존감, 성취, 개인적 성장, 죄책감의 감소, 회피, 인생의 목

적이나 의미추구, 개인적 이득, 영성 등.

➁사회적요인(We요인)-지위, 집단의 노력, 상호의존, 이타주의, 가족과 자손 및 권력 등.

➂ 부정적차원(They요인)-좌절, 상황에 대한무지, 불안정공포와 불안, 복잡성 등.

 

기부자들은 모금과정에서 존중을 받고, 조직의 미션에 흥미를 가지며, 자신의 가치와 동기가 일치하는 방향으로 보상을 받을 때, 기부행위 가능성이 커진다. 반 면, 부정적인 동기는 기부금의 실패를 가져온다.

2) 외적동기

➀ 보상-보상이란 인정이나 개인적, 사회적 이득의미.

➁ 자극-자극은 주도성, 효율성, 효과성, 조세공제 등.

➂상황-개인의 참여, 계획과 의사결정, 동료의 압력, 관계망, 가족의 참여, 문화의 전통, 역할의 정체성, 가처분, 소득 등.

기부행위에 관한 세 가지 요인{(Edward et, al,1977), 기부자 발굴, 동기부여, 기 회제공} 중 비영리조직이 활용할 수 있는 요인은 동기와 기회이다.

성공적인 모금이 되기 위해서는 기부자를 동기화시키는 이러한 요인들에 대한 적절한 배려가 있어야 하며, 이러한 동기를 직접적인 기부행위로 전환시킬 수 있도록 외적동기인 보상, 자극, 상황을 모금전략과 배분프로그램에 반영함으로써 기부행위의 기회로 제공될 수 있어야 한다.

 

Ⅱ. 자원동원의 방법

1, 대중모금

미국의 기부백서에 의하면, 개인에 의한 기부는 전체 기부액의 77%가 넘는다. 개인의 최대의 잠재적인 기부자이며, 이러한 잠재기부자를 개발하는 대중모금은 민간사회복지 자원동원의 관건이 된다. 개인기부자는 다음과 같은 여러 단계를 거쳐 발전한다.

1) 잠재적 기부자

잠재적인 기부자는 기부에 대한 동기와 능력을 갖고 있으며, 기부의 기회가 주어지면 참여할 수 있는 개인의미, 물품판매의 소비자, 특별행사 참여자 등.

2) 일반기부자, 회원 및 약정자

사회복지 기관들이 모금을 위하여 기부자에게 접근하는 다음단계는 인터넷의 웹사이트, 광고우편, 전화, 직접방문 등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기관에 관한 최신정보를 제공하여 기부참여와 회원가입동기 부여.

3) 주요기부자 및 계획기부자

주요기부자란 일정금액이상의 고액의 금전이나 재산을 기부 하는 자.

주요기부자를 위한 기부방법, 개별요청과 함께 기념기부, 명예기부 등.

고인이 된 가족을 기념하는 글, 건물이나 기념패 표기 등.

익명으로 남기를 요구하는 명부에 기부자의 이름을 엄격하게 보호. 계획기부자란 장래에 기부할 것을 현재 계획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장래에 자신이 원하는 이상을 실현하고 명예부여, 계획기부에는 유증(遺贈)의 대상이 되는 부동산, 신탁 등.

 

2. 기업후원금

기업은 비영리기관의 훌륭한 파트너.

고액의 기부금으로 재정적인 안정, 기업의 대 사회적 이미지 향상과 세제상의 혜택, 기여형태는 현금, 물품, 인력, 서비스 등 포함. 특히, 보건, 사회복지활동, 예술 등이 주요 기부대상.

 

3. 재단 지원금

재단(foundation)이란 공익사업을 위하여 자금을 지원하는 기관으로서 공익재단, 기업재단 등을 의미.

이들 재단들은 각각의 고유한 사업목적을 갖고 매년 사업신청을 받아 지원한다.

재단이 요청하는 사업의 성격과 내용, 효과성을 입증하는 사업계획과 자료제시.

 

4. 기타후원기관

비영리기관의 사업을 지원하는 기관으로는 대중모금, 기업후원금, 재단지원금 외에 종교법인이나 기관, 사회복지법인, 학교법인 등이 관련된 사회복지시설이나 기관의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Ⅲ. 사회복지 공동모금

1. 사회복지공동모금의 배경과 의의

사회복지 공동모금회의 기능은 민간자원의 동원을 통하여 사회복지의 향상에 기여하는 것이다. 시민을 대상으로 한 모금활동에서 공동체의식의 개발은 모금의 성공을 위하여 필수적이다. 사회복지에의 참여와 공동체의식이 취약한 경우에 공동모금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우리나라에서 민간모금에 관한 법적근거는 한국전쟁 중이던 1951년 제정된 기부

금모집금지법이 처음. 이 법은 사회적 혼란과 궁핍 가운데 난립하던 기부금품의 강요로부터 국민보호와 민생을 안정시키는 것이 목적 이었다➀(이혜경, 2002).

1970년, 사회복지 서비스 분야의 기본법으로서 사회복지 사업법제정. 이법은 사회 복지 사업의 범위, 사회복지 법안제도, 사회복지종사자에 관한 일반적인 내 용규정, 민간자원의 동원방법으로서 사회복지 공동모금에 관한 조항포함.

1971년, 한국 사회복지 공동모금회 구성➁(양용희 외1997).

1972년, 백만인 걷기 운동 등, 민간주도의 공동모금운동전개.

사회경제적 미성숙과 홍보부족으로 중단.

1980년, 사회복지 기금법 제정. 관주도의 불우이웃돕기운동전개, 기탁성금을 국민 복지 증진을 위하여 사용, 정부의 관리로 민간의 자율성 저해, 공공부문이 담당해야할 영역에 민간의 성금이 투입되는 문제점과 비민주적이고 불합리한 기금운용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1983년, 사회복지 사업법 개정시 공동모금에 관한 조항삭제,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사회복지 공동모금의 역사를 1970년대 초의 민간운동에 기원을 두고 있다.

한편, 1951년에 제정된 기부금품모집금지법은 실효가 없는 법으로서 유명무실.

1996년, 행정자치부 장관, 특별시장, 광역시장, 도지사의 허가를 받아 기부금품모집을 하도록 하였다. 그러나 민간모금의 필요성이라는 사회적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여 민간모금의 경우 실질적으로는 법의 적용을 이루어지지 못하였고, 이에 따라 민간주도의 사회복지공동모금의 필요성으로 제기되었다.

1997년, 사회복지 공동모금법 제정.

1999년, 중앙의 사회복지 공동모금회와 시・도별 사회복지 공동모금을 관장하는 지회의 형태로 운영되는 사회복지 공동모금회법 개정.

사회복지 공동모금회의 출범이 갖는 가장 큰 의의는 1981년 이후 사회복지 사업법에 의하여 운영되었던 정부주도 모금의 폐지와 함께 민간의 자율성에 기초한 사회복지 공동모금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게 되었다는 점.

따라서,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출범은 오랜 기간동안 비정상적으로 운영되어 온 민간사회복지 자원동원을 정상적인 제도의 궤도위에 올려놓았다는 데 의의를 갖는다. 특히, 공공사회복지 부문의 제한되고 유연치 못한 서비스공급기능을 보완하고 민간부문의 자원개발과 서비스공급의 확대에 기여한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발전으로 평가.

 

2. 조직

1) 내부조직의 구조

* 중앙조직은 이사회, 분과실행위원회, 사무국

이사회구성, 회장 1인, 부회장 3인, 이사 15~20인, 감사 2인.

이사는 경제계, 언론계, 법조계, 의료계, 노동계, 사회복지관련 학계, 시민사회단체 종사자, 사회복지전문가 등, 임기 2년, 1회에 한하여 연임.

 

➀이혜경(2002). 한국사회복지서비스공급체계의 민관파트너십 구축의 과제와 전망. 사회복지 공동모금회 창립4주년기념 심포지움.

➁양용희・김법수・이창호(1997). 비영리조직의 모금전략과 자원개발. 아시아 미디어리서치.

 

* 지회는 운영위원회, 분과실행위원회, 사무국으로 구성.

운영위원회는 중앙의 이사회와 같이 지회의 최고 의사결정기구, 분과실행위원회는 중앙과 동일한 형태로 구성.

2) 전국조직의 구성

공동모금회의 중앙과 지회의 관계는 중앙집중형으로 지회는 광역시・도별 조직으로 구성된다. 1997년 사회복지 공동모금법이 제정될 때에는 중앙공동모금과 시・도별 공동모금이 독립변인으로 규정되어 있었으나, 1999년 사회복지 공동모금 회 법으로 개정되면서 공동모금회 설립 초창기의 전국적인 통일성을 통한 이미지 구축과 대국민 신뢰도를 확보한다는 측면에서 중앙 집중형으로 변경, 그러나 공동모금회 조직과 운영이 안정되고 지방의 자율성이 확대되면 지회가 독립조직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이 조성되어야 할 것이다.

3) 정부와의 관계

공동모금회는 정부 소관부처인 보건복지부에 예산과 사업계획 및 결과를 보고할 의무가 있으며, 보건복지부는 정관 승인, 임원취임 승인권 등을 가지고 있다. 공동모금회는 정부와 협력관계유지, 지회는 지방자치단체와 협력적 관계 유지.

 

3. 모금사업

1) 모금사업의 목표

공동모금회의 모금활동은 민간사회복지활동의 전체를 포괄하고 모금이미지의 대표 성 구축과 모금의 잠재력 개발을 목표로 한다.

공동모금회의 모금은 민간사회복지 모금의 대표적인 것으로서, 모든 민간사회복지 활동을 위해 수행되는 것으로 이미지를 구축하고, 공동모금회의 모금활동이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이라는 인식강화, 모금증대를 위해서는 새로운 모금시장과 모금방법을 개발, 모금 잠재력을 확대.

2) 모금사업의 내용과 과제

모금은 연말 집중모금과 연중모금캠페인으로 이루어지며, 특히 희망이웃돕기캠페인을 통한 연말집중모금 방송, 신문, ARS, 지로모금, 사랑의 계좌 모금 등을 통해 집중모금 실시.

연중모금은 기업모금, 직장모금, 인터넷모금, 사랑의 계좌모금, 기타 기획모금 등.

모금은 지속적인 홍보활동과 효과적인 모금방법의 개발을 통하여 기부문화를 확산하고 전 국민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는 것이 중요한 과제이다.

3) 모금사업의 문제점

모금활동과 관련된 중요한 문제는 첫째, 대부분의 모금액이 연말연시 집중모금기간에 집중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는 상시적인 모금이 발달해 있지 않다는 것인데, 공동모금회의 본래의 설립목적에 미치지 못하는 구조적인 문제이다.

둘째, 집중모금기간의 모금은 주로 언론사에 의해 대행되는 모금캠페인에 의존하고 있고 지회의 경우, 지방자치단체의 공무원들의 행정적 협조가 불가피하다는 점인데 이 결과로 배분과정에서 모금회가 독립적으로 정책을 결정하는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셋째, 모금회의 사업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즉, 모금활동에 대한 모금계획의 수립, 전략개발(모금프로그램개발), 홍보방법의 개발, 모금결과에 대한 평가, 기부자 관리 및 모금활동에 있어서의 자원봉사자 발굴 등 전문적인 지식과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넷째, 사회복지사업 및 모금활동에 대한 국민인식의 부족이다. 이는 사회복지기관 및 관련단체의 주도적인 사업전개 미비와 모금홍보의 결여에서 오는 것으로 재원의 원천이 지역주민들임을 감안 할 때 주민에 대한 홍보는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4) 모금사업의 개선방안

1) 효율적 홍보 및 모금캠페인

2) 모금시기

3) 모금 및 홍보를 위한 자원봉사단

4) 모금전문가 양성

5) 수혜기관들의 참여 방안

6) 종교재단의 참여유도를 하여야 한다.

 

4. 배분사업

1) 배분사업의 목표

배분사업의 핵심은 배분원칙의 공정성과 배분기준의 합리성 그리고 배분의 효과성을 달성할 수 있는 제도적 틀을 정착하고 발전시키는 것이다(사회복지공동모금회, 2000년). 이러한 배분사업의 핵심적 기준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출범이후 단계적인 발전목표로서 제시되어 왔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도입기(1999~2000년)에는 배분의 공정성이 목표로서 제시되어 민간의 자율적인 모금조직으로서 명분과 설립의 정당성을 확보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였다. 따라서 객관적이고 엄정한 심사원칙의 확립, 배분분과위원의 적절한 인적 구성확보, 심사절차의 공정성을 담보하는 심의 및 결정구조 확립이 무엇보다 중요하였다.

성장기(2001~2003년)에는 초기에 확보된 배분사업에 대한 신뢰성을 바탕으로 배분이 합리성을 목표로 제시되었다

사회복지부문 중 중점지원부문 설정, 집중지원, 복지사업의 사각지대 발굴 및 해소, 새로운 복지주체의 발굴, 지원을 통한 복지주체의 역량강화가 설정되었으며, 이에 따른 기획사업의 활성화, 시민사회단체 등 다양한 복지실천주체, 미신고시설에 대한 지원틀의 확립이 추구되었다.

2004년부터 시작된 정착기에는 공동모금회조직의 안정과 모금의 지속적인 확대가 이루어지고 배분사업의 효과성 목표는 공동모금회의 도입기와 성장기에 추구되었던 목표로서 공정성과 합리성을 전제로 배분의 궁극적인 목표로 나아가는 지향점을

제시하고 있다.

2) 배분사업의 내용과 과제

배분사업의 내용은 신청사업, 기획사업, 지정기탁사업, 긴급지원사업으로 분류되고 있다. 신청사업은 지역사회의 개별사회 복지기관이나 시설에서 공동모금회의 공고에 따라 자유주제 공모형태로 신청하는 사업이며, 지회를 중심으로 사업이 이루어 진다.

첫째, 배분사업을 추진하는 내부적인 조직과 절차의 합리성을 보다 제고(提高)하는 것이 필요하다. 중앙모금회와 지역모금회의 배분사업에 관한 역할과 기능상의 합의점을 모색하고 중・장기적 발전 방안을 마련하여 추진되어야 한다.

둘째, 배분사업의 목표로서 배분효과성이 배분사업의 성격과 내용에 따라 명확하 게 정의되어야 하며, 배분효과성 측정을 위한 전문적인 도구를 개발하고 훈련 된 전문 평가팀에 의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하여 신청사업과 기획 사업 등의 신청서, 보고서에 사업의 목표와 효과성 입증에 관한 보다 구체적인 자료를 제시하도록 효과성 부분을 강화하여야 한다.

셋째, 대외적으로는 건전한 기부문화를 정착시키고, 공동모금회를 전적으로 신뢰하

고 배분을 맡길 수 있도록 모금사업의 추진과정에서 대사회적 홍보와 정책의 지의 표명이 필요하다.

넷째, 배분대상기관의 사업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원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효과성 향상을 위해서는 인력에 대한 교육과 투자가 필요하며, 특히 프로 그램사업에 대하여는 일정한 기준을 갖춘 사업수행 인력이 전문성과 책임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적정한 지원방안의 마련이 필요하다.

3) 배분사업의 개선방안

우리나라는 배분실행위원회에서 배분계획 및 배분을 결정한다. 배분사업은 포괄성, 공정성, 투명성에 의해 효과적으로 효율적으로 실시해야 한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사업은 지역별, 복지사업영역, 복지시설별, 복지부처별로 그 수준의 편차가 매우 불균형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해소방안이 강구되어야 하고

이러한 여건을 고려해 공동모금회의 배분사업이 그 역할과 기능을 다하여야 할 것이다.

1) 기관배분형 중심에서 문제/프로그램 중심으로 전환.

2) 배분기준 및 시스템이 필요하다.

3) 배분효과성 평가를 실시.

4) 공동모금회 연구소 설립으로 지속적인 프로그램연구.

5) 배분실행위원회 구성과 조직원에 대한 도덕성과 책임성의 확립.

 

<참고자료>

오정수・류진석 공저, 지역사회복지론, (서울:학지사,2005).

최일섭・류진석, 지역사회복지론, (서울대학교출판부,2005).

이영철,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모금배분사업의 발전방안,(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제 14집,2004).

   

보 고 서

지역사회복지론

과목명 : 지역사회복지론

담당교수님 : 김주일

학 과 : 사회복지학과/사회복지전공

제출자 : 이종옥 U20051239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차 례

Ⅰ. 지역사회의 자원동원 ......................................1

1. 지역사회의 자원동원의 의의......................................1

2. 자원동원의 필요성.....................................................1

3. 자원동원의 메커니즘..................................................3

Ⅱ. 자원동원의 방법 ..............................................5

1. 대중모금.....................................................................5

2. 기업후원금..................................................................6

3. 재단지원금..................................................................6

4. 기타후원기관 .............................................................6

Ⅲ. 사회복지공동모금 ............................................6

1. 사회복지 공동모금의 배경과 의의 ............................6

2. 조직 ...........................................................................7

3. 모금사업 ....................................................................8

4. 배분사업......................................................................9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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